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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게임 콤보 읽기

by 린튼 2016.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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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투게임...

어렸을때의 추억보정이 심하게 들어가는 장르이기도 하죠.

학교 앞 문방구에 있던 기기로  친구들이랑 했던 기억이!!

저도 컴까기 유저라 실력이 좋은편은 아니지만, 한번 이 내용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네 그러면 잡소리는 그만하고 본문으로 넘어가도록 하죠.


위에 말했듯이 추억보정이 심한 장르이지만,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게임!!

그것이 바로 격투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높은 진입장벽에다가 요즘은

'콤보시스템'이 더욱 많아지면서 손이 느린 사람들 에게는 지옥도를 보여주죠.

(물론 저도 그런사람중 하나입니다)


아마 약간이라도 자신이 하는 격겜의 정보를 구하려고 인터넷을 돌아다녀 보셨다면 이런 것 들을 보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주로

5a-5b-214d-214a-jc

이런식으로 적혀있죠

저도 이걸 어떻게 읽는지 몰라서 한참을 고생했답니다 ㅠㅠ


숫자와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숫자는 방향키를 의미하고, 영어는 버튼을 의미합니다.


저는 편의상 버튼부분을 a,b등 알파뱃으로 넣었지만 보통 저 부분은 그 게임의 버튼명을 사용합니다

스파같은 경우는 약발,강발,중손등이 있듯이

그 버튼을 누르라는 의미입니다.




키보드 옆에 숫자패드를 보시면 숫자 배열이


7 8 9

4 5 6

1 2 3

이런식으로 배치가 되어있는것을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이 숫자의 위치가 눌러야될 방향키의 위치입니다.


예) 2=방향키 아래 3=오른쪽 대각선 , 6=오른쪽으로 , 4=왼쪽으로

이런의미이죠.


레버 반회전,4분의1회전들도 레버의 경로를 숫자로 표시해 나타냅니다.

예)레버 오른쪽으로 반회전=41236 , 레버 오른쪽으로 4분의 1회전=236

이런식으로 나타냅니다.


흠... 기본적인 설명은 끝났고 추가적인 용어를 설명하겠습니다.


추가적 용어


j? = j는 점프의 약자입니다. j뒤에 무언가가 적혀있으면 점프 하면서 그 버튼을 누르라는 의미입니다.


JC = 점프캔슬의 약자입니다. 캔슬의 개념은 추후에 글에 설명하겠습니다.


이 두가지는 전반적으로 자주 쓰이니 적어놨습니다.

다만 각각의 격투게임 시스템마다 추가되는 용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예)블블 오버드라이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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